본문 바로가기
수영/킥

자유형 킥

by 긴팔 가오리 2020. 9. 2.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.

코스윔입니다.

 

오늘은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발차기! 그중 자유형 킥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려고 합니다. 

어떻게 하면 엘리트 선수들처럼 킥으로 편하게 다닐 수 있을까요?

아래에 동영상을 참고로 봐주시고 간단한 설명도 읽어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.

 

아래는 스피도에서 만든 킥에 대한 영상입니다. 참고 부탁드립니다.

 

www.youtube.com/watch?v=KK563K_DZP0

보통 자유형 발차기를 하시는 분들이 위아래로 킥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, 정말 효율이 안 좋은 발차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. 동영상처럼 발목이 유연하지 않으면 잘 되지 않지만 의식적으로 발차기를 하실 때 물을 뒤로 차 버리는 의식을 가지고 킥을 차시는 게 효율 높은 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.

영상과 같이 상체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스트로크에 의한 롤링과 롤링에 의한 킥이 자연스러운 하나의 연결된 움직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보통 발목이 유연하지 않으면 동영상과 같은 느낌의 킥 움직임이 나오기는 힘들지만 최대한 발에는 힘을 빼고 발목으로 움직인다는 느낌 스냅을 줘서 채찍 같은 움직임을 준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업킥(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) 일 때는 힘을 빼주고 다운 킥(다리를 내리는 동작)일 때 강하게 킥을 찬다면 더 많은 추진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.

 

사진처럼 상체는 고정된 상태에서 고관절 아래쪽의 움직임으로 킥을 만들어야 됩니다. 복압을 높여 몸의 중심을 흔들리지 않게 고정시켜 업 다운 킥 동작으로 킥을 만들어 냅니다. 이때 주의할 점은 업킥일 때 힘을 빼고 다운 킥일 때는 옆 사진 노란선과 같이 다리가 쭉 일자로 펴져야 강한 추진력이 발생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앞서 포스팅한 1초라도 빠르게 수영하는 방법과 수영하기 전 준비를 꼭 봐주세요. 

korswim.tistory.com/5

 

1초라도 빠르게 수영하는 방법

안녕하세요. 코스윔입니다. 오늘은 수영을 1초라도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 여러분들은 바디 포지션이라는 말을 아시나요? 바디 포지션은 수영을 할 때 신체의 위치

korswim.tistory.com

korswim.tistory.com/2

 

수영하기 전 준비

안녕하세요 코스윔입니다. 수영을 하기 전 준비해야 될 부분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. 깊게 파고들면 끝도 없이 설명을 해야되지만 이번에는 수영을 하기 전 탈의실이나 풀 사이드에서 �

korswim.tistory.com

요약하면

①상체가 흔들리면 안 된다. (복압)

②업킥은 부드럽게

③다운 킥은 강하고 마무리까지(다리가 쫙 펴진 상태)

 

오늘부터 이 3가지를 유의하면서 연습해 봅시다!!

 

마스터즈 선수도 수영선수처럼 수영할 수 있게!! 유익한 포스팅은 계속됩니다.

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^^

반응형

'수영 >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스타트, 턴 후 돌핀킥에 대해서  (0) 2020.09.08
돌핀킥 연습방법 팁  (0) 2020.09.04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