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수영/킥

스타트, 턴 후 돌핀킥에 대해서

by 긴팔 가오리 2020. 9. 8.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.

코스윔입니다.

 

모든 수영 종목에서 중요해진 돌핀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

돌핀킥은 스타트나 턴의 직후, 그 탄력을 그대로 수영으로 이어나가기 위한 하나의 연결고리입니다. 좋지 않은 돌핀킥은 차라리 안 차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더 빠른 스피드로 수영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돌핀킥을 연습해야 합니다.

 

그럼 최적의 돌핀킥을 손에 넣기 위한 연습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1. 왜 돌핀 킥을 연습해야 하는가
2. 수면 위로 잘 떠오르기 위한 돌핀 킥 드릴


1. 왜 돌핀 킥을 연습해야 하는가

앞서 말한 이유를 포함, 돌핀킥은 수영보다 저항이 적고 더 빠른 스피드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.

예전에 포스팅한 글을 한번 읽어봐 주시면 이해가 더 빠를거같습니다.

https://korswim.tistory.com/8

 

돌핀킥 연습방법 팁

안녕하세요. 코스윔입니다. 오늘은 스타트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 다음 순서로 중요한 돌핀킥을 위한 연습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 일단 초보자 분들은 스타트 팁에 대해서 한번

korswim.tistory.com

조금이라도 더 빠른 수영 기록을 위해서 매일 훈련 중  돌핀 킥을 연습합시다.

 


2. 수면 위로 잘 떠오르기 위한 돌핀 킥 드릴
우선은, 항상 하는 것처럼 떠올라 봅시다. 그리고 중요한 것은 내가 돌핀 킥을 몇 번 치고 있는지, 속도는 어느 정도인가를 생각하면서 여러 번 연습해보고 이것을 항상 기억해 놓는 게 좋습니다.

그리고 돌핀 킥을 1 회 정도만 차고 떠오르기 연습을 해 봅시다.
어느 타이밍에서 플러터 킥(자유형 킥)을 차서 유지한 속도로 떠오르기를 해봅시다.

항상 같은 타이밍이 아니라 빠르게 해 보거나 느리게 해보거나 계속 변화를 주면서 연습해봅시다.
어느 타이밍에 부드럽게 떠 오를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합시다..

이어서 돌핀 킥을 4회로 늘려 봅시다.
앞서 해본 돌핀 킥 1회 때와 비교해 봅시다. 부드럽게 떠 오를 수 있게 되었나요?

4회에도 가능했다면, 5 회, 6 회 점점 늘려가고, 혹시나 4회에서 안되면 횟수를 점점 줄여 나갑시다.

최종적으로 스타트, 턴 직후 12.5m의 시간을 측정하여 자신에게 가장 빠른 적절한 횟수를 찾습니다.
물론, 돌핀 킥이 빨라지거나 거리가 늘어나게 된다면 횟수는 달라질 있으므로 매일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체크하면서

정기적으로 킥의 횟수를 재검토합시다.

오늘은 스타트, 턴 직후 돌핀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. 이것 외에도 돌핀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연습도 많이 있지만 추후에 포스팅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.

매일 훈련에서 수중 돌핀 킥 연습을 하지 않으면 빨라질 수가 없습니다. 수영보다 더 쉽게 기록을 줄일 수 있는 돌핀킥을 매일매일 연습해서 수영 기록을 경신해봅시다.

 

앞으로도 더 쉬운 수영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.

 

마스터즈 선수도 수영선수처럼 수영할 수 있게!! 유익한 포스팅은 계속됩니다.

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^^

 

반응형

'수영 >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돌핀킥 연습방법 팁  (0) 2020.09.04
자유형 킥  (0) 2020.09.02

댓글